PC MacLan 설치 및 설정 (개정판)

강좌

PC MacLan 설치 및 설정 (개정판)

안녕하세요? 박노훈입니다.

오래 전에 이미 PC MacLan의 설치 및 설정 방법에 대하여 정리를 해놓았으며, 또한 월간지인 '맥마당'에도 게재를 하여 많은 분들이 활용을 하실 수 있도록 했으나, PC MacLAN도 새로운 버전이 나왔고 매킨토시 맥 OS는 물론 PC Windows의 버전에도 변화가 있어 일부 변경되거나, 유의하여야 할 내용이 추가가 된 관계로 이 번 기회에 새로이 정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설치법은 이전 보다 더욱 쉬워졌으나 새로운 OS 환경에서 오는 문제 및 PC MacLan 자체의 일부 문제도 발견이 되어 새로운 내용으로 다시 정리를 하였으니 참조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내용은 Windows XP SP2에 PC MacLAN XP용을 설치하고 맥 OS 9.2.2와 OS X 10.4 환경에서 이기종간의 파일 공유를 적용한 예입니다.

aaa1.jpg

aaa2.jpg

aaa3.jpg

먼저 Windows XP용 PC MacLAN Installer를 더블 클릭하여 압축을 풀어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압축을 풀어 놓을 대상을 물어보면 그냥 Unzip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Install PC MACLAN"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과정 중에 별반 특이한 내용이 없으므로 진행에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aaa4.jpg

aaa5.jpg

aaa6.jpg

aaa7.jpg

aaa8.jpg

aaa9.jpg

aaa10.jpg

aaa11.jpg

1.jpg

설치가 완료되면 재시동을 하여 PC MacLAN의 설치를 마치고 간단한 설정을 추가로 진행을 하게 되며, 위의 우측 하단의 그림과 같이 실행 아이콘 항목에 "PC MacLan 파일 서버"와 "PC MacLan 프린터 서버" 아이콘이 생겨서 언제든 더블 클릭을 하여 설정을 진행하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bbb1.jpg

bbb2.jpg

재시동이 이루어지면, 온라인 등록을 할 것인지를 묻는 화면이 나오고 그 이후에 설정 마법사가 실행이 됩니다. 설정 마법사를 통해 설정을 하실 수도 있으며, 취소를 하시고 추후 수동으로 설정이 가능하므로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bbb3.jpg

공유의 대상을 선택하는 화면이며, 공유하고자 하는 대상 볼륨이나 폴더를 선택하실 수도 있고, 추후 수동으로 지정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bbb4.jpg

공유하고자 원하는 볼륨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에 "Share"를 클릭하여 공유 지정을 합니다.

bbb5.jpg

PC MacLAN은 파일 공유와는 별개로 프린터 공유도 지원을 하므로, 이 기능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린터에 대해 공유 지정을 하여 매킨토시 등에서도 출력 명령을 통해 출력을 보내고자 할 때 지정을 하는 단계입니다.

bbb6.jpg

지금까지의 모든 설정 내용을 보여주며 확인을 요청하는 단계입니다.

bbb7.jpg

이제 모든 설치가 끝났으며, 간단한 세부 설정이 이어지게 됩니다.

bbb8.jpg

파일 서버 윈도우가 나오면 파일 서버에 대한 기본 설정을 하게 됩니다.

bbb9.jpg

파일 공유의 이름을 지정하고 관리를 위한 설정을 하는 단계이며, 옵션 항목은 위와 같이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bbb10.jpg

위의 사용자와 그룹 윈도우가 나오면 사용자 권한을 설정하기 위해 "User Manager"를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bbb11.jpg

로컬 사용자 및 그룹 윈도우가 나오면, 사용자를 클릭하여 사용자에 대한 권한 설정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bbb12.jpg

bbb13.jpg

Guest 계정에 대하여 X자가 표시되어 사용할 수 없음으로 되어 있는 설정을 풀고자 한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을 하신 후에 "속성"을 선택합니다

bbb14.jpg

"계정 사용 안함" 항목에 대한 체크를 풀어 Guest 계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bbb15.jpg

이제 Guest 계정에 대한 제한이 풀려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bbb16.jpg

bbb17.jpg

bbb18.jpg

설정한 내용대로 진행을 할 것이냐를 물어오면 "예"를 클릭하여 확인을 하시게 되고, 그 결과로 공유 폴더의 설정 내용이 왼쪽의 화면과 같이 보이게 됩니다. (지금의 예에서는 하드디스크 C를 공유 대상으로 지정을 하였습니다.)

bbb19.jpg

2.jpg

bbb21.jpg

공유 폴더에 대한 지정에서는 Everyone에 대하여 "Read and Write" 권한을 지정하여 읽고/쓰기가 가능하도록 설정을 한 후에 그와 같은 설정을 하위 디렉토리에도 적용을 하기 위해 "Make all currently..." 항목에 체크를 한 후에 "OK를 클릭하여 공유 설정 내용을 지정하게 됩니다.

bbb22.jpg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기에 PC에서 매킨토시로의 접근을 해보기 위해 바탕 화면의 "Miramar AppleTalk Network"를 클릭하여 Guest로 로그인을 하거나 지정 사용자로 로그인을 시도하게 됩니다.

bbb23.jpg

bbb24.jpg

일반적으로는 왼쪽의 그림과 같이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접근이 진행되어야 하나, 아마도 암호가 맞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시어 PC에서의 공유 설정을 진행하여 주시면 문제가 해결이 될 것입니다.


* PC로 접근시에 암호와 관련하여 장애가 발생할 때

hd_share01.jpg

내 컴퓨터를 열고, 공유를 원하는 대상(볼륨 혹은 폴더)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을 하신 후에 "공유 및 보안"을 선택합니다.

hd_share02.jpg

C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자체를 공유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게 되면 "위험을 감수하고..."라는 메시지를 클릭을 하여 계속 진행을 합니다.

hd_share03.jpg

"네트워크 공유 및 보안"에 대하여 "네트워크에서 이 폴더 공유" 항목에 체크를 해주시고, 공유 이름을 지정하신 후에 "네트워크 사용자가 내 파일을..." 항목에 체크를 하여 권한 지정을 해주신 후에, "적용" 버튼 혹은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로써, 매킨토시와 PC간의 파일 공유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될 것이며, 간혹 Windows XP SP2를 설치한 경우에는 방화벽의 문제로 인해 공유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시어 문제 해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Windows XP SP2의 방화벽 기능으로 인해 파일 공유 진행이 되지 않을 때

sp2_01.jpg

시작 --> 제어판으로 들어가 "보안 센터"를 클릭합니다.

sp2_02.jpg

"Windows 방화벽"을 클릭합니다.

sp2_03.jpg

"사용(권장)"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예외"탭을 클릭합니다.

sp2_04.jpg

"파일 및 프린터 공유" 항목에 체크가 되어 있지 않다면, 이 항목에 체크를 하신 후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보통은 이 정도로 공유 문제가 해결이 되지만, 그래도 공유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프로그램 추가"를 클릭하신 후에 하드디스크 C:\를 여시고 Miramar 폴더를 여신 후에 그 안에 있는 AtServer.exe를 선택하시어 방화벽의 예외 프로그램으로 등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다음은 OS X (10.4 Tiger)에서 PC로 접근시의 내용입니다.

os_x01.jpg

Finder 메뉴에서 이동 --> 서버에 연결을 선택합니다.

os_x02.jpg

네트워크 항목에서 PC의 공유 대상을 선택한 후에 연결을 시도합니다.

os_x03.jpg

os_x05.jpg

os_x04.jpg

이제 등록 사용자나 혹은 guest로 접속을 한 후에 공유 대상 폴더로 접근을 하게 됩니다


* 다음은 PC에서 OS X (10.4 Tiger)로 접근시의 내용입니다.

일단 PC에서 OS X이 설치된 매킨토시로 접근을 하기 전에 한 가지 고려하셔야만 할 내용이 있습니다.
이는, OS X은 보안이 적용이 되어 사용자 홈 폴더의 공용 폴더에 있는 "떨굼 상자(Share Docs)"로만 접근이 가능하게 되며, 또한 단지 파일을 써넣을 수만 있고 그 안의 파일들을 확인한다거나 혹은 읽어오는 권한은 허용이 되지 않으므로 사용상에 불편이 많게 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권한을 미리 변경하여 설정을 해주시는 것이 편리할 것입니다.

os_x06.jpg

os_x07.jpg

os_x08.jpg

떨굼 상자를 Control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을 하시어 부메뉴 중에서 정보 입수로 들어갑니다.
그런 후에 "그룹"과 "기타"에 대하여 "읽기 & 쓰기" 권한을 지정을 해주신 후에 "하위 항목에 적용"을 클릭하시어 하위 디렉토리에도 권한 설정을 진행합니다.

이 이외에도 떨굼 상자만이 아닌 하드디스크 전체나 혹은 떨굼 상자 이외의 다른 폴더로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접근 권한에 대한 별도의 설정을 해주셔야만 공유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공유하고자 원하는 다른 폴더나 하드디스크에 대한 정보 입수로 들어가 위의 내용과 같이 권한 설정을 진행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하드디스크로의 접근도 가능하게 됩니다.

os_x10.jpg

이 번 경우에 한 가지 발견된 문제점은 OS X 10.4 (Tiger)의 경우에는 유니코드와 한글 코드간의 호환성 문제로 인해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문제는 OS X의 버전업을 통해 해결이 되어야 할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불편함을 감수하셔야만 할 것입니다.


* 다음은 OS 9.x에서 PC로 접근시의 내용입니다.

OS 9이 설치된 매킨토시에 PC MacLan이 설치된 PC로 접근을 할 경우에는 선택자를 통하여 진행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와 무한 루프가 걸린 듯이 시간 지연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바로 "취소"를 클릭하시어 로그인 화면을 불러들이시기 바랍니다.

os_901.jpg

os_903.jpg

os_902.jpg

이로써 PC MacLan의 설치 및 설정법과 트러블 슈팅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부디 저의 이러한 작은 노력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자료의 무단 복제 및 전재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Copyright 2005, 박노훈

Author

Lv.17 17 박노훈  실버
155,540 (19.6%)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17 박노훈
홈페이지 개정으로 인해 원글의 링크 주소가 바꼈습니다.

http://iplace.co.kr/gb/bbs/board.php?bo_table=hoon&wr_id=161&sca=&sfl=wr_subject&stx=pc+maclan&sop=and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